2010-04-21

마이산-Horse Ear Mountain


라이카 6군8매 렌즈
이렌즈는 아마도 모양이 너무 예쁘기 때문에 기계 마니아 들 에게 많이 어필 된다고 생각 한다. 그리고 견고 하게 만들어 졌다. 해상도? 이정도 해상도는 왠만한 렌즈는 다 보여 줄수 있다. 칼라 표현? 크게 뛰어나지는 않으며 보통의 렌즈와 크게 다르지는 않다. 6군8매 렌즈를 혹평 하는 분 들도 많다. 칼라 사진을 많이 하는 분들은 별로 시큰 둥 하게 생각 하고 가격 거품만 많다고 들 한다.
그러나 한가지, 흑백의 표현은 여타의 렌즈가 보여 주지 못 하는 부드러우면서 때때로는 똑똑 떨어지는 상반된(?) 표현을 보여 주는 렌즈 이다. 현제의 시간을 옛날로 아득히 되돌려 주는 듯한... 아뭏든 흑백 사진을 주로 하는 사람 들은 한번 사용 해 보지 않고는 지나갈 수 없는.  분명 명렌즈 라고 하는 이유는 이 렌즈가 처음 제작 되고 사진가 에게 소개 되었을 때의 시대 에는 가장 우수한 렌즈 였겠지만, 오늘날의 발전된 광학 기술을 배경 으로 만들어진 수많은 렌즈 들의 성능과 비교 하면 많이 성능이 떨어지는 것이 사실 이다. 많은 사람 들은 이 렌즈가 보여 주는 표현력 보담은 그명성을 더 사랑 하는 것 같고 생김새를 사랑 하는 것 같다.  작고 가볍고 무슨 보석 같고, 골동품 같고... 하는 사진 외적인 요소에 많이 신경 쓰는 것 같다.  

자기가 소유 해서 행복 한 기분을 갖게 된다면 이것 또한 가치 없는 일이라 치부 할 수 만은 없다.   예술품이 다 그러 하듯이 감상 을 통해 진가를 느끼고 많은 생각을 하도록 만들고 정신적인 카다르시스를 느끼게 되는 그런 것 일진대, 이 명기(?)도 마찬 가지 라고 생각 한다. 대부분의 프로 사진가 들은 현대의 렌즈를 사용 하여더 선명한 사진을 얻으려고 한다. 선명도가 사진의 전부는 아니겠지만...

No comments:

Post a Comment